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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

테슬라 주식은 과대평가된 것일까, 저평가된 것일까? NHTSA 조사로 추가적인 변동성 예상

by Emily Blunt 2021. 8.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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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 주식은 과대평가된 것일까, 저평가된 것일까? NHTSA 조사로 추가적인 변동성 예상

요약

  • 테슬라는 상반기에 38만6000대 이상이 납품되는 등 글로벌 전기차 판매를 지속적으로 주도하고 있다.
  • 현재 평가액이 미국과 유럽에서 가장 평판이 좋은 레거시 자동차 업체들의 총 규모에 근접하고 있어 테슬라의 성장 전망은 이미 가격이 책정됐을 가능성이 높다.
  • 하지만 공급망 붕괴와 생산 지연에서부터 테슬라 오토파일럿 시스템에 대한 가장 최근의 NHTSA 조사까지 역풍은 그것의 가치평가에 계속해서 압력을 가하고 있다.
  • 테슬라의 오토파일럿 시스템에 대한 NHTSA 조사 결과에 대해 투자자들이 계속 숙고하고 있기 때문에 단기적으로 추가적인 변동성이 예상된다. 기능에 대한 규제 한계는 EV 메이커의 전망에 부정적인 반향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다.

저스틴 설리번/게티 이미지 뉴스

테슬라(TSLA)는 2분기에만 각각 20만6421대와 201만1250대의 기록적인 생산과 납품을 기록하며 이번 분기에도 글로벌 전기차(EV) 판매를 주도하고 있다. 테슬라는 1분기 동안 18,338대와 184,800대를 생산하고 납품한 것을 합치면 2020년 36%의 연간 성장률을 보인 데 이어 매년 50%씩 납품량을 늘려간다는 현 연도 지침을 꾸준히 추진하고 있다. 2021년 상반기 납품은 이미 지난해보다 115% 이상 늘어 전년 동기 대비 16억 달러 이상의 수익을 올린 것으로 테슬라 역사상 처음이다.

2020년 테슬라의 첫 수익성 있는 해는 실제 EV 판매 대신 자동차 규제 크레딧 판매에서 주로 발생했다는 점에서 투자자들의 면밀한 조사를 받은 반면, 신용 판매의 영향을 제외한 자동차 총 수익률이 크게 확대되면서 최근 분기에는 이야기가 크게 개선되고 있다. 경영진은 지금까지 실현된 개선사항의 원인을 생산라인 전반에서 비용 최적화가 개선되고, 생산량과 납품량이 증가함에 따라 규모를 향한 진척도를 나타내는 강력한 지표가 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업계 선두주자는 동종 업체들과 마찬가지로 현재 진행 중인 칩 공급 부족이 EV, 에너지 생산 및 스토리지 판매를 포함한 사업 전반에 걸쳐 관측된 대규모 수요 밀고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에 가중되는 압력에 대해 경고했다. 4680 배터리 셀의 배치와 관련된 지속적인 지연은 또한 Semis와 Cybertruck에 관련된 생산 및 납품 일정에 대한 불확실성을 무심코 증가시켰다. 그리고 가장 최근에, 미국도로교통안전청(NHTSA)이 테슬라의 오토파일럿 시스템에 대한 공식적인 조사를 실시한 결과, 거의 십여 건의 충돌로 인해 심각한 부상과 심지어 치사까지 초래된 테슬라의 주식이 월요일 3개월여 만에 가장 큰 규모의 산사태로 이어졌다.

일론 머스크가 최근 어닝콜에서 밝힌 것처럼, 테슬라는 EV에 대한 국민 정서의 변곡점으로부터 계속 혜택을 받고 있으며, 이는 지금까지 달성한 납품량에서 EV 메이커의 강점을 통해 입증되었다. 하지만 테슬라의 강력한 재무 전망은 주식의 하늘 높은 가치 평가를 바탕으로 오래 전 투자자들이 가격을 매겼을 가능성이 높다. 그리고 투자자들이 가장 소중한 마케팅 기능인 테슬라의 오토파일럿(Autopilot) 또는 풀자율주행(FSSD) 시스템에 대한 규제 한도와 지속적인 공급망 붕괴에 대한 더 많은 통찰력을 얻기 위해 고심함에 따라 단기적으로 더 많은 변동성이 기다리고 있다.

테슬라 금융전망 재점검

테슬라의 2/4분기 실적은 컨센서스 기대감과 더불어 최근 주식에 대한 보도에서 요약된 우리의 기준 사례 전망과도 일치한다. 그리고 우리가 기후 변화에 대처하기 위한 의무들을 부과하는 10년을 시작하면서 EV와 녹색 에너지 솔루션에 대한 세계적인 수요가 계속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테슬라가 상위와 하위 두 가지를 모두 성장시킬 수 있는 더 많은 기회가 기다리고 있다.

현재 운송 분야가 전 세계 온실가스 배출량 중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가운데("GHG") 세계 EV 채택은 경제를 탈탄화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계속 하고 있다. 그리고 이는 최근 몇 년간 미국, 중국, 유럽 등 대형 경제권의 정부가 시행한 EV 및 그린 에너지 솔루션 구매에 대한 엄격한 배출 기준과 유리한 재정적 인센티브를 통해 반영된다. 기존 ICE 차량과의 가격 평등을 달성하기 위해 배터리 셀 기술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관련 제조 비용을 낮추기 위해 EV는 자동차 구매자들 사이에서 고려를 위한 실용적인 선택이 되었다.

EV에 대한 국민 정서의 변화로 인해 세계 EV 판매량이 10년 안에 가솔린 엔진을 앞설 것으로 예상되면서, 이전 예상과 비교해 최소 5년 이상 채택이 가속화되었다. 세계 전기차 판매량은 2020년 310만대에서 2025년까지 1400만대10년 말에는 1억4500만대까지 급증할 것으로 전망돼 테슬라의 추가 성장 기회가 상당할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중국과 유럽은 테슬라의 가장 강력한 시장인 미국-테슬라가 10년 후반기에는 회복되고 이끌면서, 10년 상반기에는 전 세계 EV 채택을 주도할 것으로 예상된다.

위의 산업 동향과 테슬라의 성장 궤적을 고려하여 가장 크고 빠르게 성장하는 일부 EV 시장에 걸쳐 제품 및 서비스 제품의 지속적인 확장을 통해 본사의 베이스 케이스는 연말까지 총 414억 달러의 자동차 수익을 예상하며, CAGR은 약 20%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한다.2030년까지 1923억 달러. 서비스 수익도 그에 따라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서비스 수익은 주로 애프터세일즈 차량 서비스에서 발생하기 때문이다. 우리의 기본 사례는 연말까지 37억 달러를 계획하고 있으며, 10년 말에는 140억 달러를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출처: 작성자, 내부 재무 예측 데이터(Tesla_-_Forcasted_Financial_)정보.pdf).

테슬라는 최근 분기에도 에너지 생산과 스토리지 솔루션에 대한 수요 증가를 경험하고 있다. 메가팩은 이미 내년까지 품절됐고, 파워월사는 이미 수주잔고가 쌓이고 있다. 이는 2030년까지 CAGR 12.3%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되는 그린 에너지 스토리지 분야 전반의 폭넓은 성장에 대한 시장의 기대와 일치한다. 스토리지 솔루션 부문은 최소 20%에서 2026년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측된다. Tesla의 현재 에너지 생성 및 스토리지 솔루션 사업에서 두 주요 제품에 대한 생산 능력을 바탕으로 글로벌 수요에 대한 시장 전망과 함께, 우리의 베이스 케이스 예측은 연말까지 에너지 생성 및 스토리지 솔루션 수익을 31억 달러로 예상하며, CAGR은 9% 성장한 4.7억 달러 규모다.n 10년 말까지. 적용된 성장 가정은 글로벌 반도체 부족과 관련하여 진행 중인 공급망 영향에 대해 할인된 그린 에너지 생성 및 저장 부문 모두에 대해 예측된 시장 동향과 일치하며, 대신 차량 생산을 우선하기 위해 자원의 재분배가 필요할 수 있다.

출처: 작성자, 내부 재무 예측 자료 포함.

테슬라의 자동차와 에너지 발전 및 스토리지 솔루션 판매가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규모의 경제를 통해 달성되는 비용 효율성으로 인해 총 수익의 백분율로서의 수익 비용도 초과 근무 시간 동안 개선될 것으로 예상된다. 구체적으로는 기술력 향상에 따라 배터리 비용이 지속적으로 낮아지고, 규모에 따라 전반적인 생산 비용이 개선됨에 따라 장기적으로는 자동차 총 이익률이 신용 판매를 제외한 25%로 점차 상승할 것으로 예상된다. 우리의 전망은 연말까지 총 매출 비용이 370억 달러에 달하며, 2030년에는 CAGR이 18.4% 성장하여 1,344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는 장기적으로 추가적인 마진 확대에 대한 기대와 일치한다.

출처: 작성자, 내부 재무 예측 자료 포함.

장기적으로 인도와 같은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추가 확장을 지원하기 위해 필요할 수 있는 인원수를 추가하더라도 규모에 따라 운영 효율성이 높아짐에 따라 운영비용은 특히 판매비용, 일반비용, 행정비용(SG&A) 비용 등 예측 기간 동안 유의미한 감소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연구개발("R&D") 지출은 자동차 및 에너지 발전 및 스토리지 솔루션 사업 전반에 걸쳐 지속가능한 성장에 필요한 지속적인 기술 개선을 지원하기 위해 총 수익에 비례하여 현재 수준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2021년에는 총 67억달러의 운영비가 예상되며, 2030년에는 CAGR이 18.2% 증가한 247억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출처: 작성자, 내부 재무 예측 자료 포함.

금융 및 기타 부대 활동과 관련된 기타 명목상의 비용과 함께, 우리의 예측은 2021년의 순이익 34억 달러를 예상하는데, 이는 2020년 순이익의 약 3배이며, 테슬라의 상반기 매출 모멘텀이 견실한 것과 일치한다. EV와 에너지 발전 및 스토리지 시스템에 대한 생산과 공급이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순이익은 10년 말까지 132억 달러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출처: 작성자, 내부 재무 예측 자료 포함.

i. 기준 사례 재무 예측:

출처: 작성자, 내부 재무 예측 자료 포함.

규제 조사 및 공급망 중단으로 인한 반복적인 변동성

그러나 최근 계속되는 공급망 붕괴, 생산 지연, 국제 확장 우려, NHTSA의 테슬라 FSD 시스템에 대한 공식 조사와 관련된 역풍은 매번 발표 직후에 거의 700달러 이하로 테슬라 주가가 하락하는 계기가 되었다. 그리고 이러한 추세는 EV 메이커의 근본적인 관점에서의 유망한 재무 전망은 최근 가격 상승이 모멘텀을 유지할 수 없어 어떤 뉴스에도 거의 저항하지 않고 있기 때문에 오래 전에 투자자들에 의해 이미 그것의 주식 성과에 가격이 매겨져 있었다는 것을 나타낼 수 있다.

NHTSA 프로브

머스크는 미국의 규제가 테슬라의 '근본적 제약자'가 아닐 가능성이 높다는 최근 주장과 함께 너무 빨리 말을 했을 수도 있다. NHTSA가 24일 테슬라 오토파일럿 시스템에 대한 정식 조사를 발표한 데 이어 곧바로 주가가 5.7%나 후퇴했다. 이는 지난 6월 테슬라가 중국에서 판매한 28만5000여대가 리콜된 이후 가장 큰 폭의 감소폭이다. NHTSA의 조사는 2014년부터 2021년까지 약 76만5000대의 테슬라 차량에 적용되며 대량 리콜로 이어질 가능성도 있다. FSD와 오토파일럿이 테슬라의 가장 인기 있는 기능이기 때문에, 그것에 대한 어떤 공식적인 규제 제한은 EV 제조업체에게 큰 차질을 초래할 수 있다.

중국 판매 감소

테슬라 주식도 지난 5월 중국 내 차량 주문이 4월 대비 30% 가까이 줄었다는 보도가 나오면서 5% 이상 급락했다. 중국제 테슬라의 현지 시장 판매 감소는 6월 판매량보다 69% 급감하는 등 7월까지 지속돼 상하이에서 생산된 테슬라 차량은 8621대에 불과했고 유럽으로 수출된 차량은 2만4347대로 4배 가까이 늘었다. 테슬라는 리오토(나스닥:7월에는 리(LI), 니오(NIO), XPeng(NYSE:XPEV) 등이 국내 시장에 비슷한 물량을 납품했는데, 테슬라의 중국 판매량이 여러 배나 뛰어오른 전월과 비교된다. 세계에서 가장 크고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EV 시장에서 판매량이 감소함에 따라 테슬라 차이나는 "내연기관 자동차 소유주들이 더 많이 몰릴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저렴한 가격표를 부착한 "모델 Y"로 상반기부터 잃어버린 판매량을 회복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는 내용의 성명을 발표했다.전기 자동차에 에이스가 붙다" 그러나 상하이 오토쇼에서의 4월 시위부터 중국에서 판매되는 거의 모든 테슬라 차량에 대한 6월 리콜에 이르는 부정적인 언론과 더불어 중국에서 진행중인 규제 단속과 가정용 전기 자동차 제조업체의 성장에 찬성하는 정부로 인해 테슬라는 두 번째 큰 폭의 역풍을 계속 맞을 수도 있다.미국 외, EV 메이커의 주식에 단기적으로 추가적인 변동성을 부여한다.

공급망 중단 및 생산 지연

경영진의 경고에 따라 모든 자동차 회사의 주가가 급락하고 있는 글로벌 칩 공급 부족도 테슬라에게 닥칠 수 있다. 비록 이전 분기에는 EV 제조사가 공급사로부터 공급받은 새로운 칩과 호환되도록 소프트웨어를 부지런히 업데이트함으로써 공급사슬 병목 현상을 관리하고 생산을 유지할 수 있었지만, 머스크는 2/4분기 실적 호출을 앞두고, 그리고 최근에는 트위터를 통해 더 많은 극한 압력을 경고하고 있다.공급업자 레네사스와 보쉬를 끌어들였다. 공급망 차질로 지난 5월 발표된 일부 테슬라 차량 모델의 가격 인상과 더불어 사업부의 에너지 생성, 스토리지 솔루션 부문도 파워월 제조에 필요한 반도체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어 현재 상당한 밀도가 쌓이고 있다. 그 회사가 자동차 제조에 사용할 수 있는 칩의 배분을 계속 우선시함에 따라 셀 공급 병목 현상과 공학적 문제로 4680개 배터리 셀의 대량생산이 계속 지연되면서 테슬라 세미스와 사이버트럭의 생산을 적어도 2022년 말로 미룬 것도 투자자들의 입에 신맛을 남겼다. 일부 애널리스트들은 심지어 그들의 가격 목표치를 낮추고 심지어 주식에 대한 신용등급을 한 분기에서 다른 분기까지 계속적으로 하향 조정했다.

가치평가

출처: 작성자, 내부 평가 분석 데이터 포함.

우리의 테슬라에 대한 전망은 중립적이며 추정 지분가치가 6,510억 달러에서 6,841억 달러인 것에 근거한 가격 목표 범위는 6,57.60 달러에서 6,91.45 달러까지이다. 이는 테슬라가 작성 당시 주가가 약 651달러였던 것과 비교된다.

우리의 평가는 앞 절에서 논의한 바와 같이 테슬라의 재무적 전망과 함께 10년 별개의 기간에 걸쳐 할인된 현금흐름("DCF") 분석에서 도출된다. 평가 분석에서 테슬라의 예상 현금흐름을 10.1% 할인하는 WACC가 적용되는데, 이는 영업에서 창출되는 현금흐름이 증가하면서 레버리지가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는 점을 감안할 때 테슬라의 현재 위험 프로파일과 일치하며, 최근의 주가 성과에서 관측된 변동성으로 상쇄된다.

우리의 분석은 또한 EV/EB를 가정한다.ITDA 배수는 69.3배에서 73.2배이다. 테슬라의 미래형 EV/EB는 매출과 EV 판매 측면에서 업계 선두주자로서ITDA의 배수가 동종업계에서 계속 선두를 달리고 있다. 그러나 EV 메이커의 평가는 지난 1년 동안 낮은 39.7배에서 높은 100배 이상에 이르는 다중의 변동성이 현저했다. 우리의 가격 목표 범위를 계산하는데 사용된 출구 배수는 테슬라의 최근 3개월 동안 관측된 평균치를 바탕으로 하며, 이는 테슬라의 최근 재무 실적, 업계 동료들과 비교한 성장 전망, 그리고 최근의 뉴스 개발에 대한 주식의 변동성을 반영한다.

i. 평가 분석:

출처: 작성자, 내부 평가 분석 데이터 포함.

ii. 민감도 분석:

출처: 작성자, 내부 평가 분석 데이터 포함.

결론

미국과 유럽에서 가장 평판이 좋은 레거시 자동차 업체들의 총체적 규모에 가까운 밸류에이션이 결합되면서 테슬라의 지속적인 매출 성장, 글로벌 확장, 첨단 배터리 셀과 자율주행 기술 배치 등과 관련한 유망한 전망이 이미 가격대에 올랐음을 알 수 있다. 기다리는 것은 현재 주가 700달러가 장기적으로 지속 가능한지 여부인데, 이는 위에서 설명한 성장 전망의 실현 여부에 크게 좌우된다. 그러나 최근 공급망 병목 현상과 규제 조사와 관련된 역풍이 불면서 테슬라의 주가가 시시각각 폭락하고 있어 조만간 추가 변동성이 예상된다. 이는 특히 투자자들이 현재 진행 중인 글로벌 칩 공급 부족, 4680개 배터리 셀 및 관련 신차 프로그램의 생산 지연, 그리고 최근에는 테슬라 오토파일럿 시스템에 대한 NHTSA의 조사로 인해 미국 내 EV 판매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더욱 그렇다. 시판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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