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어 관련주 대장주 8종목
타이어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타이어 관련주와 관련된 키워드로는 넥센타이어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금호타이어 효성첨단소재 넥센 디티알오토모티브 동아타이어 골든센츄리 등이 있습니다.
타이어 관련주의 종목별 차트와 실적 분석까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넥센타이어(002350) :: 타이어 관련주
기업개요
- 타이어 제조 및 판매업체로, 한국 본사를 중심으로 중국, 미국, 유럽, 러시아 등에 현지법인을 설립하여 글로벌 판매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음.
- 사업부문은 주력 타이어 부문과 자회사 누리네트웍스의 운송보관 부문, Qingdao Nexen Eng Co.,Ltd.의 금형 부문, 엔젤위더스의
제과제빵 부문으로 구분됨.
- 한국타이어, 금호타이어와 함께 국내 타이어 시장의 약 90% 이상을 과점하고 있으며, 전체 매출의 약 75% 정도가 해외 판매를 통해 발생하고 있음.
실적 및 분석
- COVID-19 확산에 따른 경기침체 영향으로 전방 산업인 자동차업계의 부진 및 공장의 셧다운 등으로 타이어 판매 부진하여 전년대비 외형 축소.
- 카본블랙 등의 원재료 가격인하에도 낮은 생산성에 따른 생산성 저하 및 판관비 부담 가중으로 전년대비 영업이익률 저하되었으며, 금융수지 저하로 전년대비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 비대면 타이어 방문 장착인 넥스트레벨GO 활성화, 미국 전기차 카누에 OE 공급 등에도 제한적인 자동차산업의 성장세로 회복세는 소폭에 그칠 듯.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161390) :: 타이어 관련주
기업개요
- 타이어 제조 및 판매 업체로, 한국, 미주, 유럽, 중국에 총 4개의 지역 본부와 5개국에 8개의 생산공장을 통한 글로벌 판매 네트워크 및 생산체계를 구축하고 있음.
- 국내 타이어 시장에서 30~40% 정도의 점유율로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동사와 금호타이어, 넥센타이어의 3개 사가 국내 타이어 시장의 약 90% 내외를 과점하고 있음.
- 타이어 및 튜브 제조 업체인 한국엔지니어링웍스를 비롯하여, Hankook Tire America Corp. 등 국내외 생산 및 판매를 위한 종속기업을 보유하고 있음.
실적 및 분석
- COVID-19 확산에 따른 각국의 경기침체 및 셧다운으로 18인치 이상의 프리미엄 제품 판매에도 타이어 판매가 부진한 바, 전년대비
매출은 감소하였음.
- 고부가 제품의 판매에 따른 마진율 향상으로 전년대비 영업이익률 상승하였으나, 관계기업투자이익 감소 및 법인세 부담으로 당기순이익률은 하락.
- 경기회복세 및 중국 전기차 니오에 타이어 납품 및 미국 트레일러 전용 타이어 출시 등에도 자동차 산업의 제한적인 성장세로 매출회복은 소폭에 그칠 듯.
금호타이어(073240) :: 타이어 관련주
기업개요
- 2003년 6월 타이어 제조 및 판매업을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2005년 2월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과 영국 런던증권거래소에 상장, 2019년 3월 LSE 상장폐지 결의.
- 한국 및 중국, 베트남, 미국에 8개의 타이어 생산공장을 운영, 해외 9개의 판매법인과 12개 해외지사/사무소를 통해 글로벌 생산체계 및 판매 네트워크를 구축함.
- 한국타이어, 넥센타이어와 함께 국내 타이어 시장의 90% 이상을 과점, 한편 2017년 12월 금호아시아나그룹에서 제외되고 2018년 4월 중국 타이어 업체 더블스타에 인수.
실적 및 분석
- COVID-19 확산에 따른 경기침체 영향으로 전방산업의 부진 및 셧다운이 발생함에 따라 타이어, 합성고무 등의 판매 축소, 단가 하락하여 전년대비 매출 감소.
- 고정비 부담 확대 및 매출원가율 상승 등으로 전년대비 영업이익은 적자전환하였으며, 기타 영업외수지 저하 등으로 당기순이익의 적자폭은 확대되었음.
- 제한적인 자동차 산업의 성장세로 타이어, 합성고무 등의 판매는 소폭 증가에 그칠 전망이며, 베트남공장의 대규모 설비증설을 통한 미국향 반덤핑 관세 회피 가능성 기대.
효성첨단소재(298050) :: 타이어 관련주
기업개요
- 2018년 6월 (주)효성의 산업자재 사업부문이 인적분할되어 설립되었으며, 화학섬유 제조업을 주력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 타이어코드, 스틸코드, 안전벨트 및 에어백용 원사 등 산업용 원사를 주로 생산하며, 스판덱스, 폴리에스터 등 의류용 원사도 생산함.
- 서울시 마포구 마포대로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울산, 대전, 전주 등에 공장을, 베트남, 중국, 유럽 등지에 해외 현지법인을 두고 있음.
실적 및 분석
- 전방 자동차산업의 위축으로 타이어코드 판매가 감소하였으며 산업용원사, 자동차 카페트 등 산업자재부문과 스판덱스 등 의류용 원사 판매 부진으로 전년대비 매출 감소.
- 원가율 상승 및 판관비 부담 확대로 영업이익률 전년대비 하락하였으나 무형자산손상차손 제거 등 기타수지 및 금융수지 개선으로 순이익 흑자전환.
- 전방 자동차 산업의 회복에 따른 타이어코드 수요 증가가 기대되며 베트남 공장의 생산능력 확대, 아라마이드 증설분 가동, 탄소섬유 부문 증설 등으로 매출 성장 전망.
넥센(005720) :: 타이어 관련주
기업개요
- 넥센타이어(주)와 청도넥센상교유한공사(중국), (주)넥센디앤에스를 종속기업으로, (주)케이엔엔과 가야개발(주)을 관계회사로 보유한 넥센그룹 지주회사임.
- 대부분의 매출이 타이어 및 튜브 등 고무제품을 통해 발생하고 있으며, 지분법수익과 임대수익, 운송사업 등을 통해 나머지 매출이 발생하고 있음.
- 글로벌 자동차용 튜브 시장은 동사와 동아타이어공업(주) 등 국내 3개 업체가 세계시장점유율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수출 비중이 높은 편임.
실적 및 분석
- COVID-19 확산에 따른 경기침체로 타이어튜브, 고무타이어 등의 판매가 저조하였으며, 지분법 수익 역시 감소하여 전년대비 외형 축소.
- 매출원가율 상승 및 고정비 부담 가중되어 전년대비 영업이익률은 하락하였으며, 금융수지 저하 등으로 당기순이익률 역시 하락하였음.
- 전방 산업인 자동차의 제한적인 성장세 등으로 타이어 등의 판매가 소폭 회복에 그칠 전망이며, 수익성은 유가상승 등으로 원가율 상승하나 판관비 개선을 통하여 개선될 듯.
디티알오토모티브(007340) :: 타이어 관련주
기업개요
- 자동차용 튜브, 타이어 및 후랩 제조와 판매업 등의 사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2017년 11월 고무사업 부문을 인적분할하고 현 상호로 변경함.
- 자동차 방진고무 등 자동차용 부품, 축전지 등을 생산하고 있으며, 종속기업을 통해 주택건설 사업도 영위하고 있음.
- 주력제품인 자동차용 방진제품은 우수한 연구개발 능력으로 크라이슬러, 포드, GM 등 미국 빅 3사와 유럽메이커 완성차 업체에 납품하고 있음.
실적 및 분석
- 축전지 판매 증가에도 COVID-19 영향에 따른 글로벌 자동차 생산 및 수요 감소 등으로 국내외 부품 수주가 위축되며 매출 규모는 전년대비 축소.
- 영업이익률 전년 수준을 유지, 법인세비용이 감소하였으나 외환관련 손실 증가 등으로 순이익률은 전년대비 하락하였음.
- 국내외 경기 회복세와 미국 고객사향 부품 수주 확대가 기대되나 차량용 반도체 수급 지연에 따른 자동차 산업의 제한적 성장으로 외형 신장은 일정 수준에 머물듯.
동아타이어(282690) :: 타이어 관련주
기업개요
- 2017년 11월 (주)디티알오토모티브(구 동아타이어공업㈜)의 고무사업부문이 인적분할되어 설립되었으며, 동월 한국거래소에 재상장 되었음.
- 주력제품은 자동차용 튜브, 재생타이어, 후랩 등의 고무제품이며, 유럽, 중동, 아프리카, 북미, 동남아 등 전 세계 100여 개국에 수출하고 있음.
- 튜브 시장은 동사와 (주)넥센이 양분하고 있으며 두 업체가 높은 품질과 기술력으로 세계 튜브 시장을 선도하고 있음.
실적 및 분석
- COVID-19 확산에 따른 각국의 셧다운으로 전방산업인 자동차의 부진으로 고무제품 및 판매 부진하여 전년대비 매출액 감소하였음.
- 국제유가 인하에 따른 매출원가율 개선으로 전년대비 영업이익률은 소폭 향상되었으나, 기타영업외수지 저하로 당기순이익률 저하.
- 제한적인 자동차 산업의 회복세 등으로 자동차용 고무제품, 재생타이어 판매는 일정수준 회복에 그칠 전망이며, 국제유가 상승에 따른 원가부담 확대될 듯.
골든센츄리(900280) :: 타이어 관련주
기업개요
- 해외상장을 목표로 2014년 9월 케이만에 설립되었으며 실제 영업회사는 금세기(강소)지능과기유한공사, 동방홍(낙양)차륜제조유한공사, 낙양금세기타이어제조유한공사임.
- 상기 3개 영업회사 이외에 비금융 중간지주회사로 홍콩금세기차륜집단유한공사를 보유하고 있으며 실제 영업회사는 농기계용 휠 가공 및 판매와 농기계 타이어 가공 및 판매업 영위.
- 중/대형 트랙터 휠과 타이어 생산이 주로, 중국 내 중대형 휠 시장 1위를 확보, 시장 내에서 경쟁력을 유지하고 있으며 농기계 휠에서 수확기까지 생산 품목 확대 중.
실적 및 분석
- 휠을 중심으로 제품 가격이 인상된 가운데 휠 및 타이어 수요 확대로 매출이 증가하였으며 부산물 매출 또한 확대된바 외형은 전년동기대비 신장.
- 원가율 상승과 관리비 부담 가중으로 판매비 비중 하락에도 영업이익률은 전년동기대비 하락하였으며 금융수지 저하로 법인세 부담 완화에도 순이익률 또한 하락.
- 전 세계 경제 둔화와 미국과의 무역분쟁에 따라 국내 시장에서의 휠 및 타이어 수요 증가는 제한적일 것으로 보이나 시장 경쟁력을 바탕으로 매출 및 수익 확보.
* 주의 - 본 자료는 투자를 유도할 목적으로 작성된 것이 아니라 투자판단에 참고가 되는 정보제공을 목적으로 작성된 참고자료 입니다. 본 자료는 신뢰할 만 하다고 판단되는 자료와 정보에 의거하여 만들어진 것이지만,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는 없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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