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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 관련주 대장주 TOP12

by flowsurfer 2021. 12.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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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 관련주 대장주 TOP12

내년부터 자율차 달리는데···노조, 전환배치·해외투자 줄줄이 딴지
미래차 전환 발목잡는 강성 노조

전기차 비중 33%땐 3.5만개 감소 등

미래차 전환따른 일자리감축 불가피

노조, 고용안정만 고집하며 대립각

아산공장 전기차 전환 등 논의 막혀

자율주행 기술 톱20, 현대차 외 전무

핵심기술·전문인력 확보도 서둘러야

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을 기점으로 친환경차와 자율주행차를 양대 축으로 하는 미래차 전환에 가속이 붙고 있습니다. 수개월 새 폭스바겐·포드 등 글로벌 주요 완성차 회사들이 잇따라 전동화 부문의 대대적인 투자를 선언하면서 국내 업체들도 갈 길이 바빠진 모습입니다. 하지만 최근 우리 자동차 업계에서는 강성 노조가 미래차 전환에 수반되는 인력 감축이나 전환 배치 등에 제동을 걸면서 자칫 산업구조 재편 흐름에 뒤처질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보다 근본적인 문제들도 산적해 있습니다. 미래차 핵심 기술력은 주요국에 크게 뒤처진 데다 신사업을 이끌 인력도 턱없이 부족합니다.

 

미래차 전환에 발목잡는 노조

27일 자동차 업계에 따르면 최근 현대자동차와 한국GM의 노조 지부장 선거에서 강성 성향으로 분류되는 안현호 후보와 김준오 후보가 당선되었습니다. 최근 결선 투표가 마무리된 기아에도 강성 집행부가 들어섰습니다. 이들 당선인은 모두 ‘고용 안정’에 무게를 둔 공약을 내걸었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산업구조 재편이 가속화할수록 일자리가 줄어들 것이라는 위기의식이 반영된 결과다. 최근 한국자동차산업협회(KAMA)는 오는 2030년 전기차 비중이 33%에 도달할 경우 약 3만 5,000개의 일자리가 사라질 것으로 예측했습니다.

이들이 내건 공약은 대부분 미래차 시대 준비에 역행한다는 평가다. 현대차의 차기 노조 집행부의 핵심 공약은 자동화·물량 이관 등 고용 불안 요소 척결과 친환경차 핵심 부품 사내 조립, 해외 공장 운영에 대한 개입력 강화 등입니다. 이미 현대차는 미국 정부의 전기차 인센티브 정책 등에 맞춰 글로벌 현지 생산을 고심 중이지만 노조의 반대로 논의가 진전을 이루지 못하고 있습니다. 아산공장의 전기차 전용 생산 라인 전환 작업도 고용 대책을 요구하는 노조의 반발에 가로막힌 상태입니다. 무엇보다 노조가 사측과 번번이 대립각을 세우고 ‘파업 리스크’를 높일 경우 한국 자동차 업계 전반의 경쟁력 저하가 불가피하다는 지적입니다. 특히 해외 본사로부터 전기차 등 신차 물량을 배정받는 르노삼성자동차와 한국GM은 불안정한 노사 관계로 인한 부담이 더 클 수밖에 없습니다.

 

자율주행 SW 국산화율 38% 그쳐

현대자동차는 내년 상반기 서울 도심 내 자율주행차 시범운행지구에서 ‘로보라이드’의 시범 서비스를 시작합니다. 차량 스스로 위험 상황에 대처가 가능한 레벨 4 수준의 자율주행차가 활용됩니다. 로보라이드에서 한 걸음 나아가 물류 이동의 효율성을 높이는 로보딜리버리 등으로 서비스를 확대한다는 게 현대차의 청사진입니다. 당장 몇 달 뒤면 우리나라에서도 도심을 달리는 자율주행차를 만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지만 정작 기술력 측면에서의 성적표는 암울한 실정입니다. 시장조사 업체 가이드하우스인사이트가 발표한 글로벌 자율주행 기술 순위 20위권 내에는 웨이모·포드·GM크루즈 등 미국과 중국 기업의 이름이 대거 올라 있습니다. 현대차그룹이 미국 자율주행 업체 앱티브와 합작해 설립한 ‘모셔널’을 제외하면 우리 기업은 전무합니다. 소프트웨어 부문의 상황은 한층 심각합니다. 자율주행 소프트웨어의 국산화율은 38%로 내연기관 차량 부품(99%)은 물론 자율주행 하드웨어의 85%보다 현저히 낮습니다.

 

전문 인력 확보도 문제입니다. 한국자동차연구원에 따르면 지난 2018년 기준 국내 미래차 인력은 친환경차 4만 2,000명, 차량용 소프트웨어 1,000명 수준입니다. 반면 미국(2019년)은 친환경차 인력이 25만 명, 소프트웨어는 2만 3,000명에 달합니다. 생산 규모 격차를 고려해도 국내 인력이 턱없이 부족한 셈입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028년까지 친환경차와 자율주행차 분야의 필요 인력이 각각 7만 1,935명, 1만 1,603명까지 확대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항구 한국자동차연구원 연구위원은 “미래차 인력은 근본적으로 ‘STEM(과학·기술·공학·수학 분야)’ 인력으로 미국은 이미 10년 전부터 육성에 나섰다”며 “우리나라는 인력 양성에 뒤처지면서 소프트웨어 등 관련 인력이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라고 말했습니다.

국내 자동차 부품 업체들의 경영 상황은 날로 악화하고 있습니다. 올 3분기 중견 부품 업체의 영업이익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52.3%나 줄었습니다. 같은 기간 중소 부품 업체의 영업이익은 무려 98.8% 급감했습니다.

 

부품 업체들의 실적이 줄어들고 있는 배경에는 코로나19 여파와 미중 무역 분쟁 등으로 글로벌 공급망이 붕괴되면서 원자재 가격이 폭등하고 있는 것이 지목됩니다. 또 전 세계를 휩쓴 차량용 반도체 부족 대란으로 극심한 생산 차질이 빚어지면서 부품 업체들의 납품 물량이 급감한 것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더해 내연기관차가 퇴출되고 전기·수소차 등 친환경차 생산이 확대되고 있는 것 또한 부품 업체에 악재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유니트론텍(142210) :: 자율주행 관련주

기업개요

자율주행-관련주
자율주행 관련주 주식 주가 차트

- 1996년 6월에 설립되어 전자제품 제조 및 판매업, 전자부품 및 반제품 무역업과 도매업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 주요 상품은 반도체와 디스플레이로 구분되며, DRAM, NAND Flash, NOR Flash, SSD, MCU, Analog IC 등의 반도체 매출 비중이 높음.

- 미국 마이크론과 대만 AUO 등의 해외 벤더사 확보와 현대모비스, LG전자 등의 국내 고객사와 거래하고 있음.

실적 및 분석

자율주행-관련주
자율주행 관련주 주식 주가 차트

- 자회사인 지피아이의 부진에도 전방 자동차 산업의 생산 증가에 따른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부문의 수주 호조로 매출 규모는 전년동기대비 확대.

- 판관비 부담이 완화되었으나 원재료 매입비용 증가 등에 따른 원가구조 저하로 영업이익률 전년동기대비 하락, 외화차익 감소 등으로 순이익률도 하락.

- 차량용 반도체 공급 차질이 지속되고 있으나 자동차 시장의 전자부품 사용 증가 및 디스플레이 면적 확대, 전기차 시장의 성장 등으로 매출 증가세 이어갈 듯.


모트렉스(118990) :: 자율주행 관련주

기업개요

자율주행-관련주
자율주행 관련주 주식 주가 차트

- 2001년 10월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제품의 개발 및 제조를 목적으로 설립된 업체로 차량용 오디오, 비디오, 내비게이션 시스템을 주력으로 생산.

- 매출의 95%가 수출 물량으로 미국, 호주, 브라질, 인도, 멕시코, 중국, 러시아에 현지 판매법인을 두고 해외 현지 딜러를 상대로 차량용 부품을 공급하고 있음.

- 차량용 오디오, 비디오, 내비게이션 시스템에서 대시캠, RSE, HUD 등 고부가가치 제품으로 제품 영역을 확대해 나가고 있음.

실적 및 분석

자율주행-관련주
자율주행 관련주 주식 주가 차트

- 백신 보급 확대에 따른 세계경기 회복으로 전장 사업 부문 호조와 중공업 사업부문의 양호한 성장에 따라 외형은 전년동기대비 신장되었음.

- 원가 부담이 큰 폭으로 하락한바 판관비 부담에도 영업이익률은 전년동기대비 상승하였으며 외환관련손실 축소로 영업외수지 개선된바 순이익 흑자전환.

- 차세대 차량 인포테인먼트 제품 판매 증가 및 고부가가치 제품 매출 호조, 자회사를 통한 매출 증대 등으로 외형 성장이 전망되는바 수익성 개선 추이를 이어갈 듯.


모바일어플라이언스(087260) :: 자율주행 관련주

기업개요

자율주행-관련주
자율주행 관련주 주식 주가 차트

- 동사는 내비게이션, HUD(Head Up Display), ADAS(운전자보조시스템), 블랙박스 등을 개발하여 국내외 완성차업체에 공급하고 있음.

- 자동차 관련 부품업체에 ODM 방식으로 제품을 공급하고 있으며, 경쟁력 강화를 위하여 자율주행 핵심 기술에 투자를 지속하고 있음.

- 2016년 내비게이션, 블랙박스 판매업을 영위하는 (주)현대폰터스를 종속기업으로 편입하여 B2C 부문으로 사업영역을 확대.

실적 및 분석

자율주행-관련주
자율주행 관련주 주식 주가 차트

- BMW향 레이다 영상기록장치 수주 등에도 국내외에서의 영상기록장치 및 내비게이션 수주가 부진한 가운데 상품 판매도 감소하며 전년동기대비 매출 감소.

- 매출 감소에 따른 원가 및 판관비 부담의 확대로 전년동기대비 영업이익률 하락, 파생상품 관련 금융수지 개선, 지분법이익 증가 등으로 순이익률은 상승.

- 글로벌 완성차 업체의 자율주행 투자 확대로 레이다 영상기록장치 수주 증가가 기대되며, 자동차 생산 증가로 블랙박스, 내비게이션 수주도 증가하며 매출 회복 가능할 듯.


라닉스(317120) :: 자율주행 관련주

기업개요

자율주행-관련주
자율주행 관련주 주식 주가 차트

- 2003년 설립된 시스템반도체 기반의 토털솔루션(하드웨어, 소프트웨어)제공 업체로, 자율주행자동차와 IoT 관련 통신 및 보안 부품 제조를 주력사업으로 영위함.

- 주력제품인 DSRC(근거리 전용 고속 통신시스템)를 통해 대부분의 매출이 발생하며, 자율주행 자동차의 핵심인 V2X솔루션의 4가지 구성요소를 내재화한 기술력을 보유.

- 국내 하이패스 통신 솔루션 비포마켓(자동차 출시 전 제품 부착) 시장에서 높은 점유율 확보, 자동차, 사물인터넷(IoT) 통신 및 보안 솔루션 분야의 기술 개발에 주력 중임.

실적 및 분석

자율주행-관련주
자율주행 관련주 주식 주가 차트

- 글로벌 경기 회복세와 전방 자동차 산업의 생산 증가 등으로 관련 DSRC 칩 및 모듈의 수주가 확대되어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신장.

- 원가율 상승과 함께 인건비 증가 등의 판관비 부담 가중으로 영업손실 규모 전년동기대비 확대되었으며, 이자비용 증가 등으로 순손실 규모도 확대.

- 전기차 및 자율주행차 시장의 확대에 따른 관련 부품의 수요 증가세와 IoT 보안 칩 사업의 본격화, WAVE 통신 기반 V2X 관련 기술 확보 등으로 외형 성장 전망.


대성엘텍(025440) :: 자율주행 관련주

기업개요

자율주행-관련주
자율주행 관련주 주식 주가 차트

- 차량용 음향 및 영상기기 제품을 생산하는 Car Multimedia 전문생산업체로서 Car Audio, Digital AMP, 프런트 패널 등을 생산하여 판매하고 있음.

- 종속기업으로는 전자제품 제조 판매사인 청도대성전자유한공사와 자동차용 카메라 부품 및 소프트웨어 개발사인 (주)베라시스가 있음.

- 주요 고객으로는 일본 알파인 등 해외고객과 현대모비스를 통한 현대, 기아자동차, 르노삼성자동차, 한국지엠 등 국내 완성차 업체가 있음.

실적 및 분석

자율주행-관련주
자율주행 관련주 주식 주가 차트

- 글로벌 경기회복세와 국내 완성차 업체들의 생산 증가로 디지털 앰프 수주 증가, 중국 시장에서의 판매 증가 등으로 전년동기대비 매출 성장.

- 원가율 상승한 가운데 매출 증가 영향으로 영업손실 규모 전년동기대비 증가, 영업외수지 저하되며 순손실 규모도 전년동기대비 증가.

- 미국, 유럽 등 선진국을 중심으로 한 글로벌 경기 개선과 전방 자동차 산업의 성장으로 주력제품인 디지털 앰프 수주 증가하며 매출 성장 전망.


앤씨앤(092600) :: 자율주행 관련주

기업개요

자율주행-관련주
자율주행 관련주 주식 주가 차트

- 동사는 1997년 5월에 설립되어 영상보안시장향 멀티미디어 반도체 제품의 제조 및 판매를 주 사업으로 영위함.

- 연결대상 종속기업으로는 (주)넥스트칩, (주)베이다스, (주)앤씨비아이티, 인도의 해외법인(Nvedas Technologies Pvt Ltd)을 보유.

- 세계 3위 이미지센서 회사인 미국 옴니비젼과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AHD SIP CMOS 이미지센서를 출시하는 등 시장 내 입지를 강화하고 있음.

실적 및 분석

자율주행-관련주
자율주행 관련주 주식 주가 차트

- 주력인 블랙박스의 국내외 판매 호조와 함께 자회사인 넥스트칩의 차량용 영상처리칩 수주 증가 등에 힘입어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신장.

- 원재료 매입비용 증가 등에 따른 원가구조 저하로 영업손실 규모 전년동기대비 확대, 그러나 매각예정자산처분이익 발생 등으로 순손실 규모는 축소.

- 애프터마켓의 영상보안향 카메라 솔루션 공급과 일본향 블랙박스의 수출 호조세, 국내 자동차 산업의 센서 고성능화에 따른 ISP칩 적용 확대 등으로 외형 성장세 이어갈 듯.


칩스앤미디어(094360) :: 자율주행 관련주

기업개요

자율주행-관련주
자율주행 관련주 주식 주가 차트

- 동사는 Video IP 개발 및 판매를 목적으로 2003년 3월 설립되었으며, 시스템 반도체 설계자산 개발 및 판매를 사업목적으로 하고 있음.

- 스마트폰칩, 디지털T칩 등에 사용되는 비디오 IP를 개발하였으며, 이를 기반으로 한 라이선스 및 로열티 수입이 주요 매출원임.

- 동사는 국내 유일의 비디오 IP기업으로 미국의 Verisilicon과 영국의 Imagination 등과 경쟁하고 있음.

실적 및 분석

자율주행-관련주
자율주행 관련주 주식 주가 차트

- 프로젝트 지연에 따른 미국향 로열티 수익 부진에도 라이선스 계약 건수의 증가와 로열티 적용 칩의 확대 등으로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신장.

- 매출 신장의 영향으로 판관비 부담 완화되며 영업이익률 전년동기대비 상승, 이자수익 감소 및 금융자산평가손실 증가 등에도 순이익률 상승.

- 전기차 및 자율주행차향 반도체에 대한 국내외 투자 확대가 기대되며, 지연된 미국 라이선스 계약 추진과 중국향 로열티 수익 증가세 등으로 외형 성장 지속될 듯.


THE MIDONG(161570) :: 자율주행 관련주

기업개요

자율주행-관련주
자율주행 관련주 주식 주가 차트

- 차량용 블랙박스의 제조 및 판매를 주력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전체의 80% 이상은 자체 브랜드 유라이브로 생산되고, 나머지는 ODM 생산됨.

- 서울시 서초구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제품의 전량은 외주가공 형태로 생산됨. 영화관련 기업체인 상해미동문화전파유한공사 등을 종속기업으로 보유하고 있음.

- 동사는 2019년 5월 루지 카트 개발을 완료하고, 대리미산문화관광유한공사의 지분을 취득하며 루지 카트 및 트랙 설계, 시스템 구축 등 중국 루지 사업에 진출하였음.

실적 및 분석

자율주행-관련주
자율주행 관련주 주식 주가 차트

- 주력제품인 블랙박스의 판매가 크게 감소한 가운데 중국의 루지카트 사업 부분 역시 부진하며 전년동기대비 매출 규모가 큰 폭으로 축소되었음.

- 큰 폭의 매출 감소에 따른 고정비 부담 확대와 대손상각비 기록으로 영업손실 규모 전년동기대비 증가, 영업외수지 개선에도 순손실 규모 역시 전년동기대비 증가.

- 국내외 경기 개선에도 블랙박스 시장의 포화와 경쟁심화에 따른 판매 부진, COVID-19 장기화로 루지카트 부문 역시 부진하며 매출 회복은 제한적일 듯.


텔레칩스(054450) :: 자율주행 관련주

기업개요

자율주행-관련주
자율주행 관련주 주식 주가 차트

- 동사는 멀티미디어와 통신 관련 시장의 어플리케이션 제품에 필요한 핵심 칩 및 그에 필요한 토털 솔루션의 개발과 판매를 목적으로 설립되어 동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 대규모 설비투자를 수반하는 반도체 사업의 특성상 자체 생산설비를 구비하지 않고 국내외 반도체 생산공장에서 위탁 생산하는 한편 해외 현지법인 등을 보유.

- 2015년 AVN칩을 개발하여 미국업체들만의 시장에서 국산화에 성공, 현대모비스에 납품하였으며 국내 기업 및 중국과 일본 자동차 기업에 납품 계약 체결함.

실적 및 분석

자율주행-관련주
자율주행 관련주 주식 주가 차트

- 주요 고객사인 현대차그룹의 자동차 생산 증가와 스마트홈 시장의 성장에 따른 관련 DMP의 수주 호조 등으로 매출 규모는 전년동기대비 확대.

- 매출 신장에 따른 원가 및 판관비 부담 완화로 영업손실 규모 전년동기대비 축소되었으며, 기타손실 증가 등에도 순손실 규모 축소.

- 자동차 반도체 관련 DMP의 수요 증가세 및 테스트 하우스의 생산능력 확보, 차량용 MCU의 국산화 등으로 외형 성장 전망.


코리아에프티(123410) :: 자율주행 관련주

기업개요

자율주행-관련주
자율주행 관련주 주식 주가 차트

- 중국, 인도, 폴란드 등에 해외 생산법인을 두고 캐니스터, 필러넥 등의 자동차 연료계통 부품 및 차량 내부 인테리어 관련 의장 부품 제조업을 주력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 카본캐니스터를 국내 최초로 국산화하였으며 스틸로 제작되던 필러넥을 아시아 최초로 플라스틱으로 생산하는 데 성공한 업체로 주요 매출처는 현대차그룹, GM 등이 있음.

- 하이브리드 자동차용 히터전자제어 통신 모듈이 융합된 카본 캐니스터 개발 사업 진행으로 증발가스 강화 법규에 대한 선제적 대응과 기술적 우위 확보.

실적 및 분석

자율주행-관련주
자율주행 관련주 주식 주가 차트

- 전방 완성차 물량 증가에 따라 CANISTER 및 FILLER NECK, 의장부품 매출이 국내외에서 증가한 가운데 미국 매출 발생으로 전년동기대비 외형 신장.

- 원가율의 하락과 판관비 부담 완화로 영업이익은 전년동기대비 흑자 전환되었으며 금융수지 개선으로 순이익 또한 흑자 전환.

- 완성차 물량 확대 및 포르쉐911과 상하이GM향 수주를 확보한 가운데 미국 캐니스터 공장 가동에 따른 미국 진출 기대되며 이에 캐니스터 ASP 상승으로 성장 및 수익 상승 전망.


* 주의 - 본 자료는 투자를 유도할 목적으로 작성된 것이 아니라 투자판단에 참고가 되는 정보제공을 목적으로 작성된 참고자료 입니다. 본 자료는 신뢰할 만 하다고 판단되는 자료와 정보에 의거하여 만들어진 것이지만,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는 없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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