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차충전소 관련주 총정리
우리나라 수소충전소는 2006년 경기도 용인의 현대차 연구소에 연구용으로 처음 생겼습니다. 이후 2013년까지 민간 연구소 위주로 매년 1기 정도 구축되었는데요. 2014년과 2015년 환경부가 각각 1기씩 구축한 것을 시작으로, 2017년에는 2기, 2018년에는 4기, 2019년에는 7기가 신규로 설치되었답니다.
하지만, 수소충전소 구축은 더디게 진행되었는데요. 이에 환경부는 수소충전소를 획기적으로 늘리기 위한 여러 방안을 강구했고, 노력 끝에 최근 인천국제공항에 100번째 수소충전소를 준공하게 되었습니다.
수소차는 수소와 산소의 전기화학 반응으로 만든 전기를 연료로 삼아 모터를 구동하는 전기자동차의 일종입니다. 기존 가솔린과 디젤 등 내연기관차처럼 피스톤 왕복운동 등 구동부가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에너지전환에서의 효율이 상당히 높습니다.
이러한 높은 효율로 수소차의 인기가 급부상하고 있지만, 수소차 충전 인프라 설비가 보급률을 따라가지 못하고 있어 현재 정부는 보급률에 맞춘 인프라의 구축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많은 국민들이 수소하면 수소 폭탄과 연결시켜 생각하는 바람에 위험하다는 인식을 가지고 있어 집 근처에 수소 충전소를 건설하는 것에 국민들이 반감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는 잘못된 생각으로, 한국가스안전공사가 이를 전적으로 책임지고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수소차 충전소 관련주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에스트래픽(234300) :: 수소차 충전소 관련주
기업개요
-에스트래픽은 2013년 삼성 SDS의 교통인프라 사업을 양수하여 설립된 교통 설루션 기업으로 교통 관련 SI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주요 사업은 도로사업(요금징수시스템, Hi-Pass 시스템, Smart Tolling), 철도사업(철도신호, 철도통신)에 관련된 사업으로 구분됨.
-에스트래픽은 2005년까지 국내 고속도로 요금징수시스템을 독점 공급하였으며, 현재 고속도로 요금징수시스템 시장에서 높은 시장점유율을 확보하고 있음.
실적 및 분석
-에스트래픽은 부산항대교, 서울제물포터널 관련 요금수납시스템 사업과 미국 워싱턴 D.C. 역무자동화 시스템 설치 진행 등으로 매출 규모는 전년 동기 대비 크게 확대.
-해외 프로젝트 진행을 위한 기반 투자 증가 등으로 영업손실 규모 전년동기대비 확대, 법인세비용 감소에도 순손실 규모 확대.
-에스트래픽은 K-City 통신 음영 시스템 구축, 서부간선도로 지능형 교통시스템 구축 등 다변화된 수주 확보와 미국향 사업 범위 확대 등으로 외형 성장.
엔케이(085310) :: 수소차 충전소 관련주
기업개요
주식 차트-엔케이는 중국 소재 남양 압력용기 기술 유한공사를 주요 연결 종속회사로 두고 고압가스용기, 선박용 소화장치 및 밸러스트 수처리장치 제조업을 주력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고압가스용기의 경우 글로벌 액사 등으로 공급하고 있으며, 선박용 소화장치 및 밸러스트 수처리장치는 국내외 조선사에 직접 납품하고 있음.
-엔케이는 연평균 수출 비중이 70% 정도로 수출이 높은 비중을 차지하며, 용기 제작에 쓰이는 파이프의 경우 전량 수입(중국, 유럽, 일본 등)하고 있음.
실적 및 분석
-엔케이는 LNG 및 LPG 운반선 소화장치, 일반 고정식 소화장치 수주 증가에도 고압가스용기와 기타 소화장치, 밸러스트 수처리장치 수주 부진하며 전년 동기 수준에 매출 정체.
-원가율 상승에도 인건비, 무형자산 상각비 감소 등 판관비 부담 완화로 영업손실 규모 전년 동기 대비 축소, 그러나 금융수지 및 기타 수지 저하로 순손실 규모는 확대.
-엔케이는 글로벌 경기침체와 물동량 감소로 전방 조선산업의 수주량 및 건조량 감소, 이에 따른 고압가스용기, 소화장치 등의 수요 부진하며 매출 성장은 제한적일 듯.
이엠코리아(095190) :: 수소차 충전소 관련주
기업개요
-이엠코리아는 공작기계(CNC선반, MCT부품 외) 및 방산/항공 부품(K-9/21 부품, T-50 부품, 민항기 부품 외) 제조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경영효율성 및 사업 경쟁력을 제고함으로써 수익성을 강화할 목적으로 2016년 1월 1일 자로 환경 및 에너지 관련 사업부문을 물적 분할하여 이엠 설루션(주)으로 신규 설립.
-이엠코리아는 공작기계 구성품과 CNC 선반 완제품은 OEM·ODM 방식으로 현대위아를 통해 국내 자동차 부품업체로 공급, 방산/항공 부품은 현대위아, 한화 디펜스, KAI 등으로 납품하며, 수소충전소 관련주임.
실적 및 분석
-이엠코리아는 방산/항공 부문의 성장과 자회사 이엠 설루션의 수소충전소 매출인식 확대에도 현대위아 OEM향 공작기계 수주 부진 등으로 외형은 전년 동기 수준에 정체.
-원가구조 개선과 감가상각비 감소 등 판관비 부담 완화되며 영업이익 전년 동기 대비 흑자 전환, 파생상품평가손실 발생 등에도 순손실 규모 축소.
-이엠코리아는 공작기계 부문의 부진 지속에도 연기된 수소충전소의 발주 재개와 폐기물 처리 시스템의 매출 가시화 등으로 외형 성장 가능할 듯.
효성중공업(298040) :: 수소차 충전소 관련주
기업개요
-효성중공업은 2018년 6월 1일 (주)효성(존속기업, 지주회사)으로부터 인적 분할되어 중공업 및 건설 사업을 목적으로 신규 설립되었음.
-전력산업의 핵심 설비인 변압기, 차단기와 산업 생산설비 등에 필요한 전동기, 기어 등을 생산/판매하고 있으며, 주택사업, SOC사업 등 건설사업도 참여하고 있음.
-효성중공업은 국내 중전기기 시장에서는 두산중공업, 현대 일렉트릭 앤 에너지 시스템, LS일렉트릭과 더불어 시장을 과점 중에 있음.
실적 및 분석
-효성중공업은 COVID-19 확산에 따른 중공업 부문의 해외수주 위축과 건설부문의 조기 공정 영향 등으로 매출 규모는 전년 동기 대비 축소.
-원가구조 개선에도 매출 감소 및 판관비 증가로 영업이익률 전년동기대비 하락하였으며, 손해배상금 및 외환환산손실 증가 등으로 순이익 적자 전환.
-효성중공업은 COVID-19 관련 불확실성 지속에도 한국전력 향 수주 회복세와 데이터센터, 수소사업, 그린 뉴딜 등 다양한 사업 확장 등으로 외형 회복 일부 가능할 듯.
제이엔케이히터(126880) :: 수소차 충전소 관련주
기업개요
- 제이엔케이히터는 1998년 9월 대림엔지니어링(현 대림산업)의 Fired Heater 사업부에서 독립하여 설립된 산업용가열로의 설계 및 제작, 시공업체이며, 수소충전소 관련주임.
- 산업용 가열로는 정유 및 석유화학 공장의 핵심설비로 주 거래선은 한화토탈, 현대오일뱅크 등의 정유업체 및 삼성엔지니어링, SK건설, GS건설 등의 EPC 엔지니어링사이며, 수소충전소 관련주임.
- 제이엔케이히터는 국내 유일의 산업용 가열로 업체인 동사는 석유, 가스 플랜트 분야에서 최대 강자인 국내 EPC 엔지니어링 사를 통한 수출로, 해외의 타 경쟁사보다 영업적인 경쟁력 확보.
실적 및 분석
- 제이엔케이히터는 COVID-19 확산에 따른 중공업 부문의 해외수주 위축과 건설부문의 조기 공정 영향 등으로 매출 규모는 전년 동기 대비 축소.
-원가구조 개선에도 매출 감소 및 판관비 증가로 영업이익률 전년동기대비 하락하였으며, 손해배상금 및 외환환산손실 증가 등으로 순이익 적자 전환.
- 제이엔케이히터는 COVID-19 관련 불확실성 지속에도 한국전력 향 수주 회복세와 데이터센터, 수소사업, 그린 뉴딜 등 다양한 사업 확장 등으로 외형 회복 일부 가능할 듯.
세종공업(033530) :: 수소차 충전소 관련주
기업개요
- 세종공업은 자동차용 소음기(머플러) 및 배기가스 정화장치(컨버터)의 생산 및 판매를 주력사업으로 영위하며, 울산 북구 효자로에 본사 및 공장을 두고 있음.
- 생산 제품의 전량은 현대/기아차에 납품하며, 주요 원재료인 철강재 및 컨버터 촉매류 등을 현대/기아차로부터 사급 받아 생산하고 있음.
- 세종공업은 세움, 아센텍, Sejong America, 염성세종기차배건유한공사, 북경세종기차배건유한공사 등 국내외 다수 종속기업을 보유.
실적 및 분석
- 세종공업은 COVID-19 확산에 따른 중공업 부문의 해외수주 위축과 건설부문의 조기 공정 영향 등으로 매출 규모는 전년 동기 대비 축소.
- 원가구조 개선에도 매출 감소 및 판관비 증가로 영업이익률 전년동기대비 하락하였으며, 손해배상금 및 외환환산손실 증가 등으로 순이익 적자 전환.
- 세종공업은 COVID-19 관련 불확실성 지속에도 한국전력 향 수주 회복세와 데이터센터, 수소사업, 그린 뉴딜 등 다양한 사업 확장 등으로 외형 회복 일부 가능할 듯.
디케이락(105740) :: 수소차 충전소 관련주
기업개요
- 디케이락은 계장용 피팅 및 밸브 제조업체로 2010년 11월 코스닥시장에 상장하였으며, 경상남도 김해시 소재 본사 및 공장을 운영 중이며, 수소충전소 관련주임.
-취급 제품은 조선, 정유시설 등 대형 플랜트에 주로 사용되며, DOW, Gazprom, 현대중공업, 두산엔진 등 300여 개 거래처에 제품을 공급 중이며, 수소충전소 관련주임.
-디케이락은 해외 시장의 경우 전 세계 47여 개국 108개의 대리점(동사의 제품만을 판매하는 조건)을 5개 권역으로 나누어서 판매하고 있음.
실적 및 분석
-디케이락은 계장 및 피팅 수요 부진으로 전년 동기 수준에 매출 정체, 원가율 상승으로 영업이익률 및 순이익률은 전년 동기 대비 하락.
-순이익 시현 및 비현금성 비용의 가산으로 영업활동상 정(+)의 현금흐름 보인 가운데 우수한 재무구조 견지한바 사업운용상 단기적 자금흐름은 원활할 듯.
-디케이락은 글로벌 경기침체와 전방 플랜트 산업의 회복 지연, 조선산업의 발주량 및 건조량 감소 등으로 주력제품 수요 부진하며 매출 성장은 제한적일 듯.
모토닉(009680) :: 수소차 충전소 관련주
기업개요
-모토닉은 자동차 엔진 및 변속기 부품 제조업을 주력사업으로 영위하며, 서울시 중구 청계천로에 본사를, 대구광역시와 성주에 공장을 각각 운영하고 있음.
-주력제품은 자동차 엔진에 LPG 연료를 분사하는 LPI System과 실린더 밸브의 열림량을 조절하는 CVVL, 변속기에 장착되는 Piston Clutch이며, 수소충전소 관련주임.
-모토닉은 주요 매출처는 국내 완성차 업체인 현대/기아차이며, 중국 북경과 인도에 종속법인 형태의 현지 공장을 두고 있음.
실적 및 분석
-모토닉은 COVID-19의 영향으로 전방 자동차 산업의 생산 차질과 수요가 감소한 가운데 중국 소재 자회사 영업 정지와 한국 매출 감소에 따라 전년 동기 대비 외형 축소.
-원가율 하락 및 판관비 부담 완화로 영업이익률은 전년동기대비 상승하였으며 금융수지 및 기타 수지 개선으로 순이익률 또한 상승하였음.
-모토닉은 COVID-19 재확산의 영향으로 전방 자동차 산업의 회복은 제한적일 것으로 보이는바, 매출 성장은 일정 수준에 머물 것으로 보이나 수익성은 상승세 유지할 듯.
* 주의 - 본 자료는 투자를 유도할 목적으로 작성된 것이 아니라 투자판단에 참고가 되는 정보제공을 목적으로 작성된 참고자료 입니다. 본 자료는 신뢰할 만 하다고 판단되는 자료와 정보에 의거하여 만들어진 것이지만,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는 없습니다. 감사합니다.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여행 관련주 대장주 TOP9 (0) | 2021.10.24 |
---|---|
지리산 드라마 관련주 대장주 TOP 9 (0) | 2021.10.23 |
카카오페이 상장 관련주 수혜주 7종목 (0) | 2021.10.22 |
안철수 관련주 테마주 TOP9 (0) | 2021.10.22 |
해저터널 관련주 대장주 7종목 (0) | 2021.10.2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