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컬리 관련주 대장주 6종목
마켓컬리 운용사 컬리가 빠르면 내년 1월에 상장신청서를 한국거래소에 제출합니다. 거래소 심사 시기를 고려하면 상장 시기는 내년 4~5월쯤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컬리는 지난 7월까지만 해도 2조원을 조금 넘는 기업가치를 인정받았습니다.
그러나 올해 매출이 2배 가까이 급격히 늘면서 내년 상반기 상장에 성공할 경우 5조원에서 7조원대 중반의 기업가치를 인정받는 대어(大魚)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컬리가 실제 7조원대 중반까지 기업가치를 인정받으면 롯데케미칼, 한국조선해양 등 중견 기업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게 됩니다. 물류·유통기업인 CJ대한통운의 시가총액도 크게 넘어선다.
컬리는 DST글로벌 등 외국계 주요 주주들과 공동의결권 행사 협약을 체결하기 위한 막바지 작업을 진행 중입니다. 김슬아 대표가 보유한 지분(6.67%)과 외국계 주요 주주들의 지분을 합쳐 최소 20% 이상의 지분은 공동의결권을 행사하고 일정 기간 제3자에게 매각하지도 못하도록 하는 협약입니다.
24일 투자은행(IB)업계에 따르면 컬리의 김 대표와 주요 외국계 주주들은 의결권 공동협약을 체결하기 위한 작업을 진행 중입니다. IB 관계자는 “최소 20% 이상 지분의 의결권을 묶고 일정 기간 제3자에게 매각하지 못하도록 하는 협약에 대해 협상을 진행하고 있다”라고 전했습니다. 컬리 관계자도 “협약에 대해 주요 주주들이 긍정적인 반응을 보인다”고 설명했습니다.
현재 컬리의 지분율을 보면 김 대표가 6.67%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 중국 자본인 세콰이어 캐피탈 차이나(13.84%), 힐하우스 캐피탈(12.03%)이 12~13%의 지분을 보유 중입니다. 홍콩계 자본인 아스펙스 캐피탈(7.60%), 러시아계 벤처캐피탈(VC) DST글로벌(10.69%), 미국 율러 캐피탈(7.81%), 뉴질랜드의 제스먼드 홀딩스(6.23%) 등도 6~10% 안팎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우양(103840) :: 마켓컬리 관련주
기업개요
- 우양은 1992년 설립된 국내 식품 제조 전문기업으로 가정간편식(HMR) 및 음료베이스, 퓨레 등의 생산을 주력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 HMR제품은 CJ제일제당, 풀무원 등의 식품 제조 및 유통업체들에, 음료베이스, 퓨레 등은 스타벅스, 할리스커피 등 음료 프랜차이즈 업체들에 공급하며, 마켓컬리 관련주임.
- 우양은 2019년 6월 청양 제2공장 완공으로 생산능력을 확충하였으며, 원료의 글로벌 소싱부터 완제품 생산까지 원스톱 시스템을 구축, B2B위주로 영업하고 있음.
실적 및 분석
- 우양은 COVID-19 확산에 따른 개학 연기 및 HMR 시장의 성장과 함께 냉동 핫도그 판매가 호조를 보인 가운데 음료베이스 판매도 증가하며 전년동기대비 매출 신장.
- 매출 신장에 따른 원가 부담 완화로 전년동기대비 영업이익률 상승, 금융수지 개선 등으로 순이익률 역시 상승.
- 우양은 냉동 핫도그 인기 지속 및 신제품 치즈볼과 음료 베이스 매출 본격화, 자체 브랜드 영업력 강화 등으로 매출 성장세 이어갈 전망.
세하(027970) :: 마켓컬리 관련주
기업개요
- 세하는 1984년 7월 설립되어 백판지 제조 및 유통업을 주력사업으로 영위하며, 대구광역시에 본사 및 공장을 두고 있음.
- 제과, 제약, 화장품 등의 포장재로 사용되는 SC마닐라지, IVORY지 등의 범용 백판지를 주력으로 생산하며, 백판지류 매출액 기준 업계 4위의 시장 지위 유지하고 있음.
- 세하는 백판지 시장은 깨끗한나라, 한솔제지, 신풍제지, 세하, 한창제지의 5개사가 시장을 과점 중인 가운데 신풍제지의 생산 중단으로 경쟁이 완화되었음.
실적 및 분석
- 세하는 내수경기 침체에도 경쟁사의 생산 중단에 따른 시장 내 경쟁 완화로 주력 백판지 판매 증가하며 전년동기대비 매출 규모 확대되었음.
- 펄프 가격 하락에 따른 원가구조 개선으로 영업이익률 전년동기대비 상승, 법인세 증가에도 순이익률 역시 전년동기대비 상승하였음.
- 세하는 신풍제지 생산 중단에 따른 반사이익이 이어질 것으로 기대되나, 국내외 경기침체 및 제조업 전반의 회복 지연, 설비투자 둔화 등으로 매출 성장세는 제한적일 수 있음.
디딤(217620) :: 마켓컬리 관련주
기업개요
- 디딤은 프랜차이즈 가맹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으며, 미국에서 현지법인을 통해 해외 프랜차이즈 사업도 영위하고 있음.
- 백제원, 도쿄하나, 한라담 등의 파인다이닝 브랜드와 신마포갈매기, 미술관, 고래식당, 연안식당 등의 프랜차이즈 브랜드를 운영하고 있음.
- 디딤은 미국에 신마포갈매기 직영점을 운영하고 있으며, 홍콩, 대만, 말레이시아, 태국, 베트남 등에 프랜차이즈 가맹점을 운영하고 있음.
실적 및 분석
- 디딤은 COVID-19 확산에 따른 외식시장 부진으로 직영점 및 프랜차이즈 매출이 감소한 가운데 가맹점 폐점 등으로 전년동기대비 매출규모 축소.
- 매출 감소에 따른 판관비 부담 가중으로 전년동기대비 영업이익 적자 전환한 가운데 유형자산처분손실 증가 등으로 법인세수익 증가에도 순이익 역시 적자 전환.
- 디딤은 COVID-19 여파가 지속되며 직영점 및 프랜차이즈 매출 회복이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되나 안주 간편식 시장 진출 등으로 전체 매출은 일부 회복 가능할 듯.
SK네트웍스(001740) :: 마켓컬리 관련주
기업개요
- SK네트웍스는 1953년 창립하여 직물 분야로 출발한 후 국내외 네트워크 거점, 우량 거래선, 물류능력 등 경쟁력을 바탕으로 정보통신 유통사업, Trading사업을 영위하며, 마켓컬리 관련주임.
- 또한 렌터카, 자동차 경정비 등의 Car-Life 사업, 환경가전 렌털 및 주방가전 중심의 SK매직 등의 성장 사업을 진행하고 있음.
- SK네트웍스는 정보통신부문은 국내 1위 Mobile Device 유통 사업자로서 휴대폰, 태블릿, Wearable Device 등 ICT Device의 도매 유통을 중심으로 판매하며, 마켓컬리 관련주임.
실적 및 분석
- SK네트웍스는 렌터카 및 SK매직의 성장에도 COVID-19 확산에 따른 글로벌 교역량 위축과 스마트폰 판매 부진 등으로 매출 규모는 전년동기대비 축소.
- 영업이익률 전년동기 수준에 정체하였으나 주유소사업 매각 관련 중단영업이익 증가 등으로 순이익률은 전년동기대비 상승.
- SK네트웍스는 글로벌 경기침체에도 정보통신 부문의 플래그십 단말기 출시와 SK매직의 계정 수 증가세 지속, 렌터카의 제주도 중심 여행 수요 증가 등으로 외형 회복 일부 가능할 듯.
흥국에프엔비(189980) :: 마켓컬리 관련주
기업개요
- 흥국에프엔비는 식음료 제조기업으로 과일농축액·스무디와 같은 음료베이스와 주스 등의 과일 및 채소음료류의 제조와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 중.
- 매출구성은 과일농축액과 스무디 및 착즙주스 등 제품 매출과 대만 치아메이사 등에서 자회사가 수입판매하는 과일농축액과 음료베이스의 상품 매출로 구성.
- 흥국에프엔비는 과일농축액은 대만 치아메이사로부터 국내 최초 프리미엄 상품을 도입하여 판매함에 따라 에이드베이스시장 선도자로 브랜드 인지도를 확보하고 있음.
실적 및 분석
- 흥국에프엔비는 착즙주스, 커피 베이스 판매 증가 등에도 COVID-19 여파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로 카페향 과일농축액, 스무디 판매가 부진한 모습을 보이며 전년동기대 매출 감소.
- 원가율 상승 및 인건비 증가 등 판관비 부담 확대로 전년동기대비 영업이익률 하락, 법인세비용 감소에도 순이익률 역시 하락.
- 흥국에프엔비는 COVID-19 여파가 지속되며 카페향 과일농축액 판매 회복이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되나 홈카페 시장 성장과 함께 신제품 출시 등으로 매출 회복 일부 가능할 전망.
팜스코(036580) :: 마켓컬리 관련주
기업개요
- 팜스코는 1999년 10월에 설립되어 배합사료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신선식품 판매 및 도축업, 육가공, 양돈업, 태양광, 퇴비화 사업도 수행하고 있음.
- 안성, 정읍 등 4개의 사료공장을 가동하여 전 축종 사료를 제조 및 판매하고 있으며, 배합사료에서 양돈, 신선육, 육가공에 이르는 수직계열화 구축으로 경쟁력을 확보하며, 마켓컬리 관련주임.
- 팜스코는 주요 종속기업으로 양돈업을 영위하는 (주)팜스코바이오인티와 사료제조업을 영위하는 PT FARMSCO FEED INDONESIA를 보유하고 있음.
실적 및 분석
- 팜스코는 종속기업 팜스코푸드의 돈가스 판매 부진 등에도 양돈사료가 판매가 양호한 모습을 보인 가운데 신선육 판매도 호조를 보이며 전년동기대비 매출 신장.
- 매출 신장에 따른 원가 및 판관비 부담 완화로 전년동기대비 영업이익률 상승, 법인세비용 증가에도 순이익 흑자 전환.
- 팜스코는 가축 사육두수 증가로 사료 판매가 양호한 모습을 보일 것으로 예상되며, 안정적 거래처를 기반으로 선선육 판매도 증가하며 매출 성장 가능할 전망.
태경케미컬(006890) :: 마켓컬리 관련주
기업개요
- 태경케미컬은 드라이아이스, 액체탄산, 수산화마그네슘 및 액상소석회의 제조 및 판매를 목적으로 1970년 11월에 설립되었으며, 여수, 울산 및 대산에 공장을 두고 있음.
- 탄산가스 업계 내에서 복수 원료 공급처에 의한 다수의 액체탄산 제조공장을 운영 중인바 안정적인 공급 기반을 확보하고 있음.
- 태경케미컬은 각종 산업용 고압가스 및 특수가스, 혼합가스, 기화장치 등의 제조, 판매업체인 태경가스기술과 광양 생산공장의 별도 분리 운영을 위해 설립된 태경그린가스를 종속기업으로 보유.
실적 및 분석
- 태경케미컬은 COVID-19 확산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 영향으로 택배 및 배달 확대로 CJ푸드, 쿠팡, 마켓컬리 등에 드라이아이스가 판매호조를 보여 전년동기대비 매출 증가.
- 판관비 부담 완화 원가율 개선 등으로 전년동기대비 영업이익률 상승하였으며 금융수지 개선 등으로 당기순이익률 역시 향상된바, 수익실현으로 안정적인 재무구조 지속.
- 태경케미컬은 지구온난화의 주범인 이산화탄소를 드라이아이스, 음료용 액체탄산으로 변경하는 기술을 통한 그린 이코노미 실현 기대되며, 배달류 확대에 따른 드라이아이스 등의 성장세는 지속될 듯.
케이씨피드(025880) :: 마켓컬리 관련주
기업개요
- 케이씨피드는 1970년 5월 배합사료 제조 및 판매를 목적으로 설립되어 1995년 7월 코스닥 상장, 2007년 3월 현 상호로 최종 변경.
- 영남권 기반의 배합사료 업체로 양계용, 양돈용, 축우용 등의 배합사료를 생산하고 있으며, 계열화 추진을 통해 안정적인 사료판로 확보 중.
- 케이씨피드는 종속기업 (주)케이씨팜(양계업), (주)케이씨대부파이낸스(대부업)로 계열화 사업 영위. (주)케이씨프레쉬(계란가공 및 유통) 합병으로 식품사업부문 사업 영위.
실적 및 분석
- 케이씨피드는 양돈용 배합사료 판매 감소에도 양계용 배합사료 판매가 증가한 가운데 계란가공 식품 판매 증가와 계열화 부문의 성장으로 전년동기대비 매출 증가.
- 원가율 상승에도 인건비 감소 등에 따른 판관비 부담 완화로 전년동기대비 영업이익률 소폭 상승, 파생상품 관련 이익 증가 등으로 법인세비용 증가에도 순이익률 상승.
- 케이씨피드는 가축 사육두수 증가로 배합사료 판매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계란가공 제품 판매 증가, 계열화 부문의 양호한 성장으로 매출 성장 가능할 전망.
지어소프트(051160) :: 마켓컬리 관련주
기업개요
- 지어소프트는 모바일서비스 및 모바일솔루션·플랫폼 관련 IT서비스사업과 온라인 광고 등 미디어사업, 콘텐츠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 IT사업부는 KT와 LG U+ 및 LG CNS, 미디어사업부는 한국투자증권과 넥슨 및 네오위즈 등을 주요 고객으로 확보하고 있음.
- 지어소프트는 이동통신사와 전략적 제휴 확대와 광고DB활용 등 키워드 광고시장 공략, 뉴미디어 시장공략 추진 등 업계 내 지위 강화에 매진.
실적 및 분석
- 지어소프트는 자체사업인 솔루션 부문의 정체에도 자회사 오아시스의 신선식품 새벽배송 이용자 및 거래액 증가로 전년동기대비 매출 크게 신장.
- 큰 폭의 매출 신장에 따른 원가 및 판관비 부담 완화로 전년동기대비 영업이익률 상승, 금융수지 개선으로 법인세비용 증가에도 순이익 흑자 전환.
- 지어소프트는 언택트 소비 확산과 함께 오아시스마켓의 가격차별화를 통한 충성고객 증가 및 신규 고객 유입 확대, 물류센터 확장 등으로 매출 성장세 이어갈 전망.
이씨에스텔레콤(067010) :: 마켓컬리 관련주
기업개요
- 이씨에스텔레콤은 1999년 10월 설립되었으며 기술보증기금으로부터 기술보증 벤처기업 인증 획득, 2007년 12월 코스닥시장에 상장됨.
- 교체 및 업그레이드 주기 단축, IP 기반 증가 및 관공서의 컨택센터 수요 확대 등 우호적인 영업환경 조성으로 입지 향상에 노력.
- 이씨에스텔레콤은 UC솔루션, 컨택센터, 영상회의 솔루션 및 네트워크 통합, 가상화 등 총 8개의 영업팀을 구성, 주요 고객군별로 영업활동 전개.
실적 및 분석
- 이씨에스텔레콤은 컨택센터 커뮤니케이션 시스템 및 솔루션 수주가 호조를 보인 가운데 시스템 구성품 판매도 증가하며 전년동기대비 매출 크게 신장.
- 큰 폭의 매출 신장에 따른 원가 및 판관비 부담의 완화로 전년동기대비 영업이익 흑자 전환, 법인세비용 발생에도 순이익 역시 흑자 전환.
- 이씨에스텔레콤은 COVID-19 여파에 따른 비대면 경제활동 증가로 영상회의 솔루션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컨택센터 투자 확대 등으로 매출 성장세 이어갈 전망.
* 주의 - 본 자료는 투자를 유도할 목적으로 작성된 것이 아니라 투자판단에 참고가 되는 정보제공을 목적으로 작성된 참고자료 입니다. 본 자료는 신뢰할 만 하다고 판단되는 자료와 정보에 의거하여 만들어진 것이지만,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는 없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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