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현실 관련주 12종목
네이버가 새로운 메타버스 생태계인 '아크버스(ARCVERSE)'를 공개하고 세계 시장 공략에 나섰다.
아크버스는 인공지능(AI)과 로봇, 클라우드, 디지털 트윈, 자율주행,가상현실(VR)·증강현실(AR) 등 기술을 활용한 생태계입니다.
석상옥 네이버랩스 대표는 1일 온라인 기자간담회를 열고
"아크버스는 독립된 가상공간이 아니라 현실 세계와 서로 연동되는 디지털 세계를 만들어 사용자들이 공간 제약 없이 동등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한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아크버스를 구성하는 시스템이 서비스 로봇, 자율주행 모빌리티, 스마트빌링, 스마트시티처럼 현실세계 서비스와 연결된다는 의미다. 이전 3D 아바타 가상현실 서비스와는 차이가 있다는 점을 강조한 것입니다.
석 대표는 "네이버 제2사옥이라는 거대한 테스트베드(성능시험장)가 있었기에 다양한 기술들이 아크버스라는 하나의 생태계로 빠르게 녹아들 수 있었다"고 설명했습니다.
네이버는 일본 소프트뱅크와 함께 도시 단위 고정밀지도(HD)를 제작할 계획도 밝혔습니다. 네이버와 소프트뱅크의 협력은 스마트스토어의 일본시장 진출에 이어 두번째입니다.
나무가(190510) :: 가상현실 관련주
기업개요
- 오디오 무선 모듈 및 휴대폰과 노트북용 카메라모듈의 생산, 판매를 주력사업으로 영위하며, 경기도 성남시 중원구에 본사를 두고 있음.
- 삼성전자와 LG전자가 생산하는 대부분의 노트북에 동사의 카메라 모듈을 탑재하며, 스마트폰 카메라 모듈 개발에 성공한 뒤 삼성전자에 납품하고 있음.
- 글로벌 기업과 3D 카메라 모듈 공동개발에 성공하였으며, 스마트폰, 태블릿, 노트북, TV, HMD, CCTV, 무인항공기 등으로의 활용을 위해 양산을 시작하였음.
실적 및 분석
- 글로벌 경기침체에도 후면 카메라 모듈 및 3D 센싱이 가능한 ToF 카메라 모듈의 채택 확대, 주요 고객사 신제품 출시 등으로 양호한 매출 성장.
- 판관비 부담 완화에도 원가율 상승으로 영업이익 전년대비 적자전환, 금융수지 개선에도 외환수지 저하로 순손실 규모는 전년대비 확대.
- 글로벌 경기 개선과 이에 따른 주요 고객사의 스마트폰 출하량 증가, 고화소 및 멀티 카메라 트렌드의 지속 등으로 매출 성장세 이어갈 듯.
팅크웨어(084730) :: 가상현실 관련주
기업개요
- Map S/W와 내비게이션 및 차량용 블랙박스와 태블릿PC, LBS(위치기반 서비스)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음.
- 내비게이션 맵을 제작하는 아이나비시스템즈와 생활가전 등의 상품 유통업을 영위하는 팅크웨어모바일 등과 해외법인을 종속기업으로 보유.
- KT의 스마트카사업 파트너로 선정, 통신 내비게이션시장 진출로 수입원 다변화 및 성장동력 구축 하였음.
실적 및 분석
- 내비게이션 판매 부진 및 플랫폼 서비스 부문의 역성장에도 블랙박스 및 생활가전, 아웃도어 등의 판매 증가로 전년대비 매출 증가.
- 매출 증가에 따른 원가 및 판관비 부담 완화로 전년대비 영업이익률 상승, 관계기업투자손상차손 감소 등으로 순이익률 상승.
- 북미, 유럽, 일본 등 해외지역의 블랙박스 시장 성장과 함께 수출 증가가 기대되며, 팅크웨어모바일의 생활가전, 아웃도어 상품 판매 호조 등으로 매출 성장 가능할 전망.
이랜텍(054210) :: 가상현실 관련주
기업개요
- 배터리팩 제조기업으로, 주로 휴대폰 및 노트북용 배터리팩, 휴대폰용 케이스, 휴대폰용 충전기, 3D TV용 안경 등을 생산하고 있음.
- 국내 본사는 휴대폰용, ESS용 배터리팩을 주로 생산하며, 중국법인은 휴대폰용 배터리팩, 베트남법인은 휴대폰케이스 및 배터리팩 등을 생산함.
- 삼성전자와 삼성SDI를 통해 전체 매출의 90% 이상이 발생하는 바 주력 매출처에 대한 매출의존도가 높은 편임.
실적 및 분석
- 노트북용 배터리팩의 견조한 수주와 휴대폰 배터리팩의 수주 증가에도, 주력 휴대폰용 케이스 수주가 크게 부진한 가운데 충전기 수주도 부진하며 전년대비 매출 규모 축소.
- 매출 감소에 따른 원가 및 판관비 부담 확대로 영업이익률 전년대비 하락, 법인세와 중단영업손실 감소에도 영업외수지 저하되며 순이익은 전년대비 적자전환.
- 글로벌 경기 개선에 따른 전방 스마트폰 산업의 출하량 증가와 노트북 판매 증가, 전자담배 시장과 ESS 시장의 성장 등으로 외형 확대 전망.
아이엠(101390) :: 가상현실 관련주
기업개요
- 2006년 1월에 삼성전기(주)의 DVDP Pick-Up 등의 영업을 인수 받아 전자, 전기, 기계기구, 영상, 음향, 광원 응용기계기구 등의 제조 및 판매업을 영위함.
- 주요 사업은 광모듈부품 사업이며, 기존의 Video제품 시장에서 Mobile 및 나노소재 시장까지 적용분야를 확대하고 있음.
- 연성동박적층판(FCCL), 발열유리용 면상발열 필름 개발과 함께 가상현실(가상현실) 및 가상현실(가상현실) 관련 핵심 기술을 확보하는 등 시장 내 경쟁력 강화 중.
실적 및 분석
- 주력 광모듈 제품의 수주가 부진한 가운데 필리핀과 중국 소재 종속기업의 큰 폭 부진으로 전년대비 매출 규모 축소.
- 판관비 부담 확대에도 매출 감소 영향으로 영업손실 규모는 전년대비 다소 축소, 기타수지 개선과 법인세 감소로 순손실 규모도 전년대비 축소.
- 글로벌 경기 개선과 전방 휴대폰 산업의 출하량 증가, 휴대폰 탑재 카메라 수 증가 및 고사양화 등으로 매출 회복세 보일 듯.
텔레칩스(054450) :: 가상현실 관련주
기업개요
- 동사는 멀티미디어와 통신 관련 시장의 어플리케이션 제품에 필요한 핵심 칩 및 그에 필요한 토털 솔루션의 개발과 판매를 목적으로 설립되어 동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 대규모 설비투자를 수반하는 반도체 사업의 특성상 자체 생산설비를 구비하지 않고 국내외 반도체 생산공장에서 위탁 생산하는 한편 해외 현지법인 등을 보유.
- 2015년 AVN칩을 개발하여 미국업체들만의 시장에서 국산화에 성공, 현대모비스에 납품하였으며 국내 기업 및 중국과 일본 자동차 기업에 납품 계약 체결함.
실적 및 분석
- COVID-19 영향 및 전방 자동차 산업의 부진 등에 따른 주요 고객사향 DMP의 수주 감소로 매출 규모는 전년대비 축소.
- 외형 축소의 영향으로 원가구조 저하된 가운데 판관비 부담도 확대되며 영업이익 및 순이익 전년대비 적자전환하였음.
- 글로벌 자동차 반도체 시장이 확대되는 가운데 현대/기아차향 지능형 DMP의 수요 증가, 14나노 공정 차세대 차량 콕핏용 AP 상용화 등으로 외형 성장 기대.
위지윅스튜디오(299900) :: 가상현실 관련주
기업개요
- 동사는 2016년 4월에 설립되었으며, 영상 전반의 CG/VFX 기술 서비스를주요 사업으로 영위하는 종합콘텐츠 미디어 업체임.
- 위지윅 프리비즈 시스템을 통해 기존 시스템 대비 50% 예산 절감과 78%의 기간 단축이 가능한 바,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음.
- 글로벌 OTT 시장 성장 및 블록버스터급 드라마 증가, 할리우드 영화의 ScreenX 상영 확산 등으로 우호적인 영업환경 조성.
실적 및 분석
- COVID-19 확산에 따른 영화 제작 지연 등으로 VFX 수익은 위축되었으나, 이미지나인컴즈 등의 연결편입, 비대면 콘텐츠 사업 확대 등으로 전년대비 매출 크게 신장.
- 자회사 인수에 따른 외주제작비, 영화 및 드라마제작 원가 반영으로 영업비용 부담이 확대되며 전년대비 영업이익률 및 순이익률 크게 하락.
- 영화 승리호 넷플릭스 편성, 텐트폴 드라마 재벌집 막내아들과 블랙의 신부 편성 등 자회사의 콘텐츠 라인업 확대로 매출 성장세 이어갈 전망.
와이제이엠게임즈(193250) :: 가상현실 관련주
기업개요
- 코인형 및 실린더형 진동모터의 생산 및 판매를 주력사업으로 영위하며, 중저가 스마트폰에 들어가는 코인형 진동모터의 1차 공급업체임.
-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중국 소재의 위해영백미전기, 영백마이크로모터베트남 생산법인 등을 종속기업으로 보유하고 있음.
- 종속기업인 서울엑스알스타트업스(주), (주)시그널앤코, YJM GAMES USA 등을 통해 게임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실적 및 분석
- 스마트폰용 진동모터 수주 증가에도 전자담배용 진동모터 수주가 부진한 가운데 모바일게임 노후화 등으로 전년대비 매출 감소.
- 매출 감소에 따른 원가 및 판관비 부담 가중으로 전년대비 영업이익 적자전환, 중단영업손실 제거 등에도 순손실 규모 확대.
- 전방 스마트폰산업의 생산 증가로 스마트폰용 진동모터 수주 증가가 기대되며, 신작 모바일게임 소울워커 아카데미아 대규모 업데이트 등으로 매출 성장 가능할 전망.
손오공(066910) :: 가상현실 관련주
기업개요
- 1996년 12월에 설립되어 캐릭터 애니메이션, 완구류와 게임소프트웨어 제작 및 판매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게임 유통업체인 손오공아이비 등을 연결 자회사로 두고 있음.
- 애니메이션과 캐릭터를 연계하여 캐릭터 완구 위주로 유통하는 전략을 추구하고 있는 가운데 이와 관련한 완구류는 터닝메카드, 헬로카봇 등이 있음.
- 주력품목인 캐릭터 완구는 대형마트, 도매상을 중심으로 판매하고 있으며, 디아블로3, 오버워치 등의 게임 소프트웨어는 롯데마트와 오픈마켓 등에 공급하고 있음.
실적 및 분석
- PC방 영업 자회사들의 부진과 캐릭터 완구의 매출 감소에도 패키지게임의 판매 호조에 힘입어 외형은 전년대비 확대.
- 지급임차료 감소 등 판관비 부담 완화되며 영업손실 규모 전년대비 축소, 그러나 기타수지 저하 등으로 순손실 규모는 전년대비 확대.
- 닌텐도 등 게임유통 부문의 성장이 기대되나 어린이 감소에 따른 완구시장의 수요가 둔화되고 있는바 외형 성장은 일정 수준에 머물 듯.
이미지스(115610) :: 가상현실 관련주
기업개요
- 동사는 비메모리 반도체(전자집적회로)설계 제품인 xView Engine, Haptic Driver Solution, Touch Controller 등의 제조, 판매업을 영위.
- 주요 제품인 Touch Controller IC, MST(마그네틱 보안전송기술), Grip 센서 IC 등을 국내 및 중국의 글로벌 휴대폰 업체에 납품하고 있음.
- FPCB 사용량 감소를 통해 제조비용 절감 효과가 기대되는 전자기기의 터치키 에셈블리2에 대한 특허권 취득으로 기술 경쟁력 강화 중.
실적 및 분석
- Touch Controller IC의 수주 감소하였으나, 마그네틱 보안 결제기술의 수주 증가, 신제품 Grip 센서 IC의 매출 기여로 전년동기대비 매출 성장.
- 원가율 하락에도 매출 성장의 영향으로 영업손실 규모 전년동기대비 증가, 지분법손실 증가에도 관계회사주식처분이익과 법인세 감소로 순손실 규모는 감소.
- 마그네틱 보안 결제기술의 수요 증가세와 휴대폰 전자파를 감소시켜 주는 신제품 Grip 센서 IC의 본격 수주 발생으로 매출 성장 전망.
지어소프트(051160) :: 가상현실 관련주
기업개요
- 모바일서비스 및 모바일솔루션·플랫폼 관련 IT서비스사업과 온라인 광고 등 미디어사업, 콘텐츠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 IT사업부는 KT와 LG U+ 및 LG CNS, 미디어사업부는 한국투자증권과 넥슨 및 네오위즈 등을 주요 고객으로 확보하고 있음.
- 종속기업으로 농수산물 유통업을 영위하는 (주)오아시스를 보유하고 있으며, 오아시스마켓을 통하여 새벽배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실적 및 분석
- 신선식품 시장 성장 및 언택트 소비 확산과 함께 오아시스마켓이 고성장세를 보인 가운데 KT향 IT서비스 수주 증가 등으로 전년대비 매출 크게 신장.
- 큰 폭의 매출 신장에 따른 원가 및 판관비 부담 완화로 전년대비 영업이익 흑자전환한 가운데 유가증권처분이익 발생 등으로 순이익 역시 흑자전환.
- 오아시스마켓의 오프라인 매장 확대, 제3물류센터 증설을 통한 수도권 내 지역 확장, 새벽배송 일수 증가 등 오아시스를 중심으로 매출 성장세 이어갈 전망.
* 주의 - 본 자료는 투자를 유도할 목적으로 작성된 것이 아니라 투자판단에 참고가 되는 정보제공을 목적으로 작성된 참고자료 입니다. 본 자료는 신뢰할 만 하다고 판단되는 자료와 정보에 의거하여 만들어진 것이지만,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는 없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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